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일 : 2022. 2. 10

 

스카니아파이낸스코리아㈜는(이하 회사라 함) 개인정보보호법 제 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 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 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정보주체는 처리되는 정보에 의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서 그 정보주체가 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고객’은 ‘정보주체’ 중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이용하려는 자 포함)를 의미합니다.

 

스카니아파이낸스코리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2.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5.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6.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8.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9.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10.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1.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12.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1.1  금융서비스 제공 등을 위한 본인여부 식별(확인)

1.2  고객이 신청하신 상품·서비스 제공여부 판단 및 제공 : 상용차·건설기계 등에 대한 금융제공, 기업금융 등 스카니아파이낸스코리아㈜의 금융서비스 등 (계약의 체결, 유지, 이행, 관리, 개선 등 포함)

1.3  청구서 발송, 고지사항 전달, 본인의사확인, 불만처리 등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새로운 서비스/신상품이나 이벤트 정보의 안내

1.4  통계학적 분석(이용자 연령별, 성별, 지역별 통계분석 등)

1.5  기타 고객별 신청서비스 제공

1.6  법령상의 의무이행, 신용질서, 문란행위 조사, 분쟁처리, 전화상담업무, 민원처리, 공증, 채권추심 및 담보목적물의 처분

 

2.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에 필 요한 최소한의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2.1  개인정보항목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운전면허번호,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일반개인정보: 성명, 영문명, 생년월일, 사업자등록번호, 신분증/신분서류 발급일자, 연락처(휴대폰, 자택, 직장), 주소(자택, 직장), 계좌정보, 이메일, 직장명, 직종, 부서, 직위, 성별, 국적, 음성Data, 차량정보(차대번호/차량번호), 기타 (금융)거래관계 및 서비스의 설정 ·유지·이행·관리·개선 등과 관련하여 본인이 제공한 정보

신용거래정보: 여신성거래정보, 보험계약정보, 금융투자상품정보, 그외 금융거래정보, 상거래정보

신용도판단정보: 신용질서문란정보,연체정보, 그외 신용도 판단정보

신용능력정보: 직업정보, 소득정보, 재산정보, 채무 및 보증정보, 납세실적정보, 그외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등: 인적정보, 체납정보, 채무조정정보, 개인신용평점, 공적장부 정보, 공공요금납부정보, 주민등록관련정보, 그외 공공정보등

기타 본인의 신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신용등급, 신용조회, 채무재조정 약정 등

2.2  개인사업자/법인

일반개인정보: 회사명, 대표자명, 업종, 업태, 법인번호, 이메일주소, 회사전화번호, 담당자정보(성명, 부서,직위, 일반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2.3   수집방법

회사 영업점에 내방한 정보주체로부터 직접 수집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3.1  회사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체결된 고객의 개인정보를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에 따라 해당 거래관계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하고 이용합니다. , 법령상 의무 이행, 대출사기 조사ㆍ방지, 위험관리체제 구축 등 법령에 따라 계속 보유가 허용되는 경우에는 5년이 경과한 후에도 보유ㆍ이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상거래관계가 종료되지 않은 고객의 정보와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3.2  회사는 개인정보의 보존의무를 규정한 별도의 법령이 있는 경우, 해당 법령 준수를 위해 3.1에서 안내한 기간을 초과하여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보존의무를 명시한 법령으로는 상법,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이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제3(타인 또는 타기업·기관)에게 제공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4.1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

4.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4.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4  회사가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하게 수집한 개인정보를 그 수집 목적 범위 내에서 제공하는 경우

4.5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 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4.6  회사가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자의 성명,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및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은 홈페이지내 별도 공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5.1  회사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고객의 개인정보를 외부전문기관에 처리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5.2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공개합니다.

5.3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공개합니다.

5.4  회사는 수탁자에게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당해 문서를 서면 또는 전자적으로 보관하여 정보주체의 권익을 보호합니다.

·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등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 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에 관한 사항

5.5  회사가 개인신용)정보처리 위탁을 한 수탁자 및 개인(신용)정보 처리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은 홈페이지내 별도공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다음과 같은 절차 및 방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1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존된 후 파기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제공되지 않습니다.

6.2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며, 그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기타 기록매체인 경우에는 파쇄, 소각, 용해 등의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가 분실ㆍ도난ㆍ유출ㆍ위조ㆍ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7.1 관리적 대책

7.1.1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7.1.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한정하여 업무 담당자 별로 사용자   계정을 차등 부여하며, 업무권한이 변경되었을 경우 지체없이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변경ㆍ말소하고 있습니다.

7.1.3        1회 이상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임직원에 대한 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7.1.4       입·퇴사 시 보안서약서 작성을 통해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 유출사고 등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7.2   기술적 대책

7.2.1       개인정보는 안전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통해 암호화하여 저장ㆍ전송하고 있으며, 특히 비밀번호는 일방향 암호화함으로써 시스템 운영자도 이용자 개인의 비밀번호를 알 수 없도록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7.2.2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은 2년 이상 안전하게 보관되며, 접속기록을 월 1회 이상 점검함으로써 내부 직원에 의한  개인정보 오ㆍ남용 및 유출 위험을 철저히 통제합니다.

7.2.3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벙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의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서 시스템을 설치하여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7.3  물리적 대책

7.3.1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장소를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또는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 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8.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8.1  개인정보의 열람

8.1.1 정보주체는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개인정보 열람요구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8.1.2회사는 열람을 요구받으면 그로부터 10일 이내에 정보주체가 해당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게 합니다. 만약 해당 기간 내에 열람할 수 없는 사유가 있을 때에는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에게 그 사유 및 이의제기방법을 알리고 열람을 연기할 수 있으며, 그 사유가 소멸한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사유가 소멸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열람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8.1.3 회사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정보주체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열람이 제한되는 사항을 제외한 부분은 열람할 수 있으며, 열람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그 사유 및 이의제기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 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8.2  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

8.2.1       「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정보주체는 그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를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개인정보 정정ㆍ삭제 요구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8.2.2       회사는 정보주체의 요구를 받은 경우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에 관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절차가 규정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조사하여 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라 정정ㆍ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한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제휴사 등 다른 개인정보처리자로부터 적법하게 제공받은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 요구를 받으면 제공한 기관에도 정정ㆍ삭제 요구를 알려드리고 그 처리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회사는 조사를 할 때 필요하면 개인에게 정정ㆍ삭제 요구사항의 확인에 필요한 증거를 요청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를 삭제할 때에는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8.2.3       회사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정정ㆍ삭제를 할 수 없는 사유와 이의제기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8.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8.3.1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하여 개인정보보호법 정하는 바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8.3.2       회사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한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의 전부를 정지하거나 일부를 정지하고, 처리가 정지된 개인정보에 대하여 처리정지의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정보주체에게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그 사유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8.4  권리행사의 방법 및 절차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시에 요구되지 않았던 증빙서류 등을 요구하거나 추가적인 절차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8.4.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동의 철회 요구를 대리인(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 정보주체로부터 위임을 받은 자)에게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리인은 회사에 정보주체의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8.4.2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회사에게 그 아동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9.1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1930일에 최초 게시되며, 회사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게시합니다.

9.2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 2.  3부터 시행됩니다.

 

10.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불만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신용)정보보호 책임자

성명 : 어지혜

소속 : 심사리스크관리부

전화번호/ Fax번호 : 02-3218-3781 / 02-3218-3737

 

11.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개인정보의 열람청구와 관련한 업무는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아래의 담당자(부서)입니다. 같습니다.

       심사리스크 관리부 (02-3218-3700)

       영업점

       서면신청 : 서울 강남구 언주로 711 건설회관 14

 

12.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개인정보에 관한 권익을 침해당한 경우 혹은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2.1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privacy.kisa.or.kr / 국번 없이 118)

12.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www.kopico.go.kr / 1833-6972)

12.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spo.go.kr / 국번 없이 1301)

12.4                경찰청 사이버 안전국(cyberbureau.police.go.kr / 국번 없이 182)

 

 

 

<시행일별 변경 이력>

2011. 9. 30 최초 시행

2013. 8. 9 변경 시행

2014. 8. 1 변경 시행

2016.   2. 16 변경 시행

2018.   4. 30 변경 시행

2019.   5.   9 변경 시행

2022.   2.  10 변경 시행 ( 개인정보 처리방침)